이기도 합니다.
투어링 바이크를 조립하겠다고 부품을 준비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습니다.
이따금씩 조립을 포기하고 자전거 전문샵에 조립을 맞기려고 하기도 했습니다. 부품을 잘 못 선정하여 반품하고 다시
구매하고 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짧게는 3일 길게는 15일을 기다리기도 했습니다.
자전거의 구동계는 아직 셋팅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고 나머지 자전거의 전체적인
상태를 전문 미케닉에게 점검을 맞기려고 합니다.
투어링 자전거 조립은 거의 완료되어 이쯤에서 투어링 바이크 조립후기를 준비하였습니다.
모델명 : Surly Long Haul Truckers(프레임 싯스테이 기준 46Cm) 조립
부품등급
프레임 : Surly Long Haul Truckers 46Cm (2009년산)
크랭크 : Shimano XT FC-M770 크랭크 셋
핸들바 : Shimano Pro XLT Anatomic (지름:31.8mm) (신품구입)
싯포스트 : Shimano Pro LT Seatpost (전장:400mm) (신품구입)
스템 : Specialized 프로-셋 로드/MTB스템 (지름:31.8mm) (신품구입)
앞드레일러 : Shimano XT FD-M770 (다운밴드)
뒷드레일러 : Shimano XT RD-M772-SGS Shadow (정방향)
브레이크 : Tektro Oryx 캔틸레버 브레이크 (신품구입)
컨트롤레버 : ST-4500 Tiagra 9s Lever Set (신품구입)
인라인 브레이크 레버 : 케인크릭 크로스탑 브레이크 레버 (신품구입)
안장 : selle SMP EXTRA 전립선보호 안장
체인 : Shimano XT
휠셋 : Shimano XT 허브 / 묻지마 림? (중고구입)
프론트랙(앞짐받이) : Surly Front Rack
리어랙(뒷짐받이) : Tubus Locc 28 록 리어랙 (Abus U락 15등급 장착가능)
머드가드 : BLUEMELS Mountain range 60 26인치
패달 : 웰고 분리형 패달
포크(샥/서스펜션) : Long Haul Trucker Fork (색상:Black)
전체적인 칼라를 검정색(Black)로 맞추었습니다. Surly LHT 프레임이 국내에서 판매되는 가격이 60~67만원 사이 합니다.
조는 모샵에서 60만원에 판매하는 것을 점찍고 구매하려는 과정에서 2009년산 완차에서 분해한 프레임이 있는데 저렴하게
주겠다고 해서 바로 구매를 했습니다. 포크는 나중에 검정색상으로 주문을 추가적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프레임과 포크를
합한 가격이 국내에서 판매되는 최소가격보다 10만원 정도 저렴하게 구입하였습니다.
주문은 9월 말에 했는데 미루고 미루다 올 1월초에 받았습니다. 다른 부품들은 이미 구입을 해서 프레임을 받고 나서 바로
조립에 들어갔습니다.
쉬프터와 브레이크 레버가 같이 있는 컨트롤 레버가 구조도 복잡하고 오지에서 고치기도 힘들어서 투어링 바이크에는
잘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는 처음부터 찾던 모델이고 중고장터에서 매복중 원하던 가격에 올라와서 구매해
버렸습니다.
Surly LHT 완차에는 소위 더듬이라고 불리는 변속장치가 핸들바 끝에 달려 있고 브레이크 레버와 분리 되어 있습니다.
MTB에서는 디스크나 림(V)브레이크를 주로 사용하지만 로드나 투어링 바이크에서는 로드에서는 Side Pull 방식이나
미니 림브레이크 등을 사용합니다. Side Pull 방식은 제동력이 약해 투어링 바이크에서는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사용자들의 경험에 의하면 짐을 싣고 내리막길을 내려올때는 많이 밀린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저는 MTB에서 사용하는 림브레이크를 투어링 바이크에서 사용하려고 온라인샵에서 트레블 에이전트란 부품을
구입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이것또한 올바른 선택이 아니라고 하면서 캔틸레버 브레이크와 인라인 브레이크 조합
권해서 최종적으로 선택후 구매하였습니다.
포크의 튜브 절단 및 해바리기 장착은 프레임을 구매한 온라인 샵에서 무료로 해주셨습니다.
Extra 안장을 MTB에서도 사용하였는데, 승차감이 좋아 Surly LHT에서도 그대로 장착하였습니다.
투어링 바이크 짐받이의 대명사 Tubus
자전거 여행자들 사이에서 가장 유명하고, 기술적인 결함 및 파손등의 문제가 생기면 가장 가까운 지역에서 새제품으로 교환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품질보증 서비스가 됩니다.
ABUS U락을 뒷짐받이에 달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더블 퀵 스텐드가 자전거를 튼튼하게 지지해 주며 약 25Kg까지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구동계는 MTB에서 사용했던
부품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뒷드레일러는 그대로 두고 크랭크와 앞드레일러는 로드 전용으로 교체할까도 생각중입니다. 로드가 장거리 라이딩시
유리하기 때문에 구동계 부품교체는 고려중입니다.
Surly 로고만 보고 있어도 뿌듯합니다.^^;;
시마노 XT 허브가 장착된 휠셋을 중고로 구입했지만 장거리 여행용으론 뭔가 아쉬움이 있는 것 같아서
이 또한 교체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장장 5개월 동안 투어링 바이크를 조립하면서 시행착오도 수없이 겪으면서, 나만의 자전거를 조립한다는
생각에 나름 자부심도 생겼습니다. 그러나 전문 미케닉이 아닌 관계로 특히 구동계쪽은 부품을 껴다 맞추어
놓은 상태나 마찬가지 입니다.
마침 내일이 일요일이라서 바이크 샵에 가서 자전거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시승을 해보려고 했으나, 마침
가는날이 장난이라고 전국적으로 많은 비기 내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완전한 투어링 바이크 제작완료는
일주일 정도 더 미루어지게 됐습니다.
다음에는 시승기를 포함한 사용후기를 리뷰토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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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홍석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오.... 드디어 모양이 잡혔네요..
간단하게 한국에서 한번 실헙해보세요.
통영~거제도 라인이 산길도 험하고 도로도 정비 잘 되어 있어서 실험무대로 나쁘지 않을 것 같던데요.
버스타고 통영가서 다리건너 거제도 한번 훑고 다시 돌아오면 될 것 같은데.
뉴질랜드에 비할 바 있겠냐만은 도로가 자전거 타기에 나쁘다고 할 수는 없더군요. 평일에는 차량도 많이 없는 편이라서.
당시에는 가거대교였나? 그거 공사기간이라서 큰 트럭이 많긴 했었는데 지금은 큰 트럭도 많이 없을테고..
주변 둘러보기도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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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자전거 조립완료하면 여기저기
좀 다녀볼려구 합니다.
몇달동안 집안에서만 있었습니다.
완성 축하드립니다.
테디님 Surly Long Haul Truckers 프레임 궁금한게 몇가지 있는데 여쭤봐도 될까요?
우리 부인님 께서 자전거를 바꿔 달라는 요청이 들어오셔서..ㅠ,.ㅠ
Surly로 완차를 만들어야 할지도 모르는 급박한 상황이 와서요..ㅠ,.ㅠ
Reply:
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Surly LHT가 장거리 여행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모델이라 이거만한 여행용 자전거는 아마도 없을듯
합니다. 그런데 Surly LHT가 급작그럽게 완차로
구입하기엔 조금 부담스러울수도 있습니다.
국내 완차 가격이 172만원에 이것저것 더 사서 달면
200만원 넘어가는 건 우수워요..
잘 생각하시고 신중히 구매하세요...
그러나 구입하신다면 후회는 없으실 겁니다.
안녕하세요 태디님. 잘 지내시나요?
다름이 아니라....
캔틸레버 브레이크 질문이 있어서요...
캔틸레버 브레이크와 sti장력이 잘 맞던가요?
v브레이크와 sti는 따로 킷을 달아야 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캔틸레버 브레이크와 sti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Reply:
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스템 중앙에서 부터 3.5Cm 정도 거리를 둔다음 설치했습니다.
STI 레버에서 나오는 브레이크 겉선과 속선 모두 조금
여유있게 자르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인라인 브레이크를 잡았을때 조금 팽팽한 감이 있습니다.
말로 설명해드리기 참 어렵습니다.^^
제가 지금 몸살에 감기, 환절기때문에 그런듯 해요
정신이 없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사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Reply:
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자전거를 처음 조립해 봤는데.... 어무 어설푸게
조립한 것 같아.. 전체적으로 미케닉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는 좀 맞는거 같은데..
왼쪽 sti 레버(앞 3단 기어)는 조금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레버 고민 하고 있었거든요..^^
아!! 감기 조심하세요,,^^ 어디 좋은데 몰래 다녀오시는냐 감기 걸리신건 아니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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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네 감사합니다.
좋은데 가고 싶어요^^
고준혁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더블 퀵 스텐드 혹시 어디서 구하셧나요?
유럽일주 떠나는데 스텐드를 못구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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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시티바이크에서 판매합니다.
http://www.citybike.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621&main_cate_no=105&display_grou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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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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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네 고맙습니다. 즐거운 라이딩 하겠습니다.
설리사이즈가 세분화 되어 있으니 키 말씀해주시면
대충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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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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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46Cm가 적당하리라 봅니다.
그 위는 50Cm 입니다.
클것 같습니다.
48Cm 있으면 좋은데
그 사이즈는 없습니다.
시마노 티아그라 9 스피드 시프터에 XT 리어 드레일러 호환 되나요?
저는 여행중에 뒷 드레일러가 고장나서 XT를 사서 달려고 했는데 호환이 안되고 7단 정도밖에 못 썼는데.
그래서 엔지니어분과 한참 씨름하다가 원래 있던 105를 달았거든요. 정말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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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8단까지 밖에 변속이 되질 않아서....
제가 잘 못 조립한건지 아닌지 몰라서
체인 및 구동계 셋팅 문제로
미케닉에게 정비를 받아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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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크랭크와 프론트 드레일러는 로드로 현재 교체한
후 입니다.
예 저도 7~8 단 정도밖에 변속이 안되더라구요.
마드리드에서 그것 때문에 XT드레일러 값 내고 결국은 105드레일러를 달아서.. -.-;;
가게에 있던 고참 엔지니어 분 말로는 레이싱 시프터하고 뒷드레일러하고 호환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결국 105를 꼈는데.
아직도 언덕 만나면 한숨 나옵니다. 28T짜리 뒷 카셋이라 ㅠㅠ;
설리 프론트 랙을 구할 수 있는곳이 국내에도 있나요? 있다면, 어딘지 알 수 있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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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인터넷에서
플러시바이크로 검색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플러쉬바이크에 가니까, 있네요. 이쁜 자전거들이 많이 보이네요~
Reply:
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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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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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조립하는 건 굳이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시간도 오래걸릴 뿐더러 기본 완차보다 내가 원하는 부품을 찾아서
조립하기 때문에 가격이 더 상승할 수 있습니다.
저는 200만원.. +/- 들어가지 않았나 싶어요
앞뒤렉 포함하면 조금더 상승하겠지요
서경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뭔가가 어색함이 보였는데...핸들바에 티아그라가 보이는데 크랭크는 XT요??
로드와 MTB혼합인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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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디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뭐라고 해야되나... 설리는 완제품도 변태조합입니다.
앞에는 로드 뒤에는 MTB
온/오프로드 및 업/다운 힐등 다양한 도로조건에 맞게
부품구성을 해놨어요
물론 시마노 부품들이라 호환은 다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