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 WPF

[Controls] 1. Hello WPF

by 태디 2006. 12. 22.
728x90


그림 1.프로젝트 설정

프로젝트 속성 : [Windows]
탬플릿 : [WPF Application]
프로젝트명 : [wpf01]


그림 2.폼 다지인 및 Xaml 구성

윈도우폼 디자인은 XAML뷰와 디자인뷰로 나누어져 텝전환으로 선택하여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윈도우 창에 버튼 하나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림 3. 버튼 생성

Click=“Click“
: 이벤트
margin="240,182,231,196" : 버튼위치
Content="Click Me! : 버튼 표시되는 글자

<Window x:Class="wpf01.Window1"
    xmln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Title
="Window1" Height="450" Width="600">
   
<Grid>
       
<Button Click="btnClick" Margin="240,182,231,196" Content="Click Me"></Button>
   
</Grid>
</Window> 

cs 코드단에 버튼을 클릭했을때 이벤트가 발생하여 Hello World라는 메시지를 뛰워보겠습니다.


void btn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MessageBox.Show(
"Hello WPF");
}

아직까지 기존에 윈도우폼에서 버튼이나 그밖의 컨트롤을 더블릭릭했을때 이벤트를 만드는것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림 5.실행


F5키나 Ctrl+5키를 클릭해서 실행시키고 버튼을 누르면 Hello World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어설명

WPF(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 MS의 닷넷프레임워크 3.0에 포함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서 기존의 Win32를 뛰어넘는 획기적인 플랫폼입니다. 플래시처럼 화려한 다지인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3D, 에이메이션, 동영상등 멀티미디어 작업을 별도의 API를 추가하지 않고 손쉽게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Xaml : 한국어 공식 명칭은 자멜로 원어로 풀어 쓰면 eXtensible Application Markup Language입니다. 이는 MS의 페이지 레이아웃 언어라 할수 있는데요 결과적으로 보면 기존의 HTML을 좀더 발전시켜서 단순 테그가 아닌 마치 플래쉬와 결함한 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플래쉬 틱한 Xaml의 가장 큰장점은 일단 윈과 웹폼의 경계를 완벽히 허물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어설프게 허물려했던 IE Embeded SmartClinet가 아닌 그야 말로 브라우져 상에서 플레쉬를 보는 듯한 그리고 윈폼도 마찬가지로 플레쉬가 작동하는 듯한 즉 동일하게 작동 한다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ASP.NET에서 시도 하려했던 디자인과 코드의 분리가 그야 말로 완벽하게 이루어 질수 있습니다. 요거는 나중에 Microsoft Expression에 관해서 이야기 할 기회가 되면 그때가서 좀더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WPF와 XAML에 대해서는 다음에 좀더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수고하셨습니다.!!


댓글